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육아가이드

육아가이드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수두, 증상과 치료법

라이크아임파이브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영유아 대표 질환 

수두의 증상과 치료, 예방법

[감수: 거제 서울 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요즘 같은때에~ 감기는 물론이고 다른 질환들도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하는데요,

대표적인 영유아  질환인 수두는 전염성이 강하고 단체생활이 많은 곳에서 자주 발생하는 만큼 집단생활을 하는 경우에는 각별한 위생관리가 필요해요.

한 번 걸리면 일주일 정도는 고생을 해야 하는 만큼 미리 방지할 수 있도록 수두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맘톡이 알아보았습니다.


수두란

수두는 흔히 알고 있는 대상포진과 같이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virus, VZV)에 의해 전염되는 질병입니다.

수두의 호발 연령은 1~4세이며, 수두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병이에요. 수두에 대해 면역이 없는 경우, 최소 60%에서 최대 90%까지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염력이 강한 질병이기 때문에 수두에 걸린 적이 없거나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특히 조심해야 해요.


어떻게 전염되나요?


과거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은 수두 환자의수포액에 직접 접촉하면서 전파되거나, 수두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 등의 호흡기 분비물에 의한 공기 전파로 감염됩니다. 

발진이 나오기 1~2일 전부터 발진이 생긴 후 5일까지 가장 전염력이 높으며, 갈색의 딱지가 앉은 후부터 전염력이 떨어져요.



수두의 증상과 치료


잠복기, 초기 증상

수두의 잠복기는 10~21일이며, 잠복기를 지나 전구기 증상으로는 발열, 식욕부진, 피로감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발진이 나타나기 하루 이틀 전부터 증상이 발생하여 발진이 나타난 후에도 며칠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발진 증상이 나타나면서 붉은 반점 위에 2~3mm의 맑은 이슬방울 같은 모양의 물집이 생겨요. 다른 증상 없이 가려움을 동반한 발진이 먼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중기, 후기

보통 붉은 반점이 생기고, 24~48시간 이내에 물집이 생기고, 3~4일간 피부에 붉은 반점과 수포, 피부 가려움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 뒤, 모든 피부가 갈색의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이럴 때 발생하는 피부 가려움에는 항히스타민제나 바르는 약이 처방됩니다.


합병증


대부분의 환자는 합병증 없이 회복되지만, 일부는 2차 감염에 따른 피부질환, 폐렴, 뇌염, 혈소판 감소 등을 앓을 수 있어 조심해야 해요.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아이의 손톱을 짧게 깎아 주시고 손의 청결에 평소보다 신경 써 주세요.

특히, 수두로 열이 날 때는 아스피린과 같은 살리실산유도체 계열의 해열제는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보통 집에 있는 타이레놀 시럽과 부루펜 시럽 해열제는 복용해도 됩니다.


수두에 걸렸을 때 관리법

충분한 휴식

아이가 수두에 걸렸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 면역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은 나을 때까지 쉬게 하고 집에서 편안히 쉴 수 있도록 해주세요.


차가운 물로 찜질

가려움증이 심해 아이가 힘들어한다면 차가운 물로 찜질해 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공간 분리

가족들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생활 공간을 분리하고 수건, 물컵 등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외출을 자제하도록 해주세요.

수두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수두 예방접종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부터 수두 예방접종을 국가 필수 예방접종으로 지정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두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시기와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 12개월~12세 이하

12~15개월의 모든 건강한 소아와 수두에 대한 면역의 증거가 없는 만 12세 이하에 한해 1회 무료로 접종할 수 있어요.

+ 13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수두에 대한 면역의 증거가 없을 때는 최소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2회 접종합니다. 2회 모두 접종을 하면 면역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데 두 번째 접종이 지연되었다고 처음부터 다시 접종할 필요는 없어요.


예방접종 백신을 통해 70~90% 정도를 예방할 수 있으며 수두 바이러스에 노출됐더라도 면역이 없는 12개월 이상의 소아의 경우, 3일 이내 백신을 맞으면 수두 발병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해 합병증을 미연에 막을 수 있습니다. 단, 백신 접종의 금기가 아닌 경우 접종하므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철저한 위생관리

외출 전후에 비누 거품을 이용해 손을 자주 씻고, 양치질을 자주 해주세요.

기침, 재채기를 할 때 옷소매, 손수건 등으로 입을 막고 고개를 돌리도록 알려주세요.

면역력 키우기

면역력이 약한 아이는 음식, 생활습관 등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주세요.


수두 환자와 접촉 금지

수두는 한 명만 걸려도 빠르게 집단 전염되므로 주변에 수두 환자가 있다면 무조건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맘톡 전문가 프로필


거제 서울 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 부산대 의과대학 석사

-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 삼성 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미국Children's Hospital of Losangeles연수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맘톡에 있으며 무단복제를 금지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EARCH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