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육아가이드

육아가이드

이제 보약 지어먹여도 될까?

라이크아임파이브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아이 보약 잘 먹이는 방법 

아이의 보약, 이렇게 먹이세요

[감수 : 경희아이Q한의원 정승원 대표원장]


잘 먹는게 보약이다 라는 말이 있죠?

하지만 아이가 잘 먹지 않거나 잘 먹는데도 허약한 경우 '보약 한 채 지어 먹여야 하나?'라는 생각 해보셨을 거예요.

얼핏 듣기론 우리 아이 체질과 맞지 않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다는 것 같던데 어디서 어떻게 지어 먹이는게 좋지? 라고 고민하는 분들~ 오늘 그 궁금증 해결해 드릴게요


보약은 언제부터 먹여야 할까요?

보약을 먹일 수 있는 연령대가 명확하게 지정돼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만 12개월이 지나 아이가 음식을 먹고 걷기 시작하며 일상생활을 시작할 때, 아이가 자주 노출되는 소화기질환과 호흡기질환에 관련된 보약을 먹으면 좋습니다. 만약 만 12개월 전이라면 한의사에 진찰 후에 월령에 적합한 보약을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유아기에 먹는 보약은 현재 건강 상태는 물론, 추후 아이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더욱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어떤 아이에게 보약을 먹여야 하나요?


만 12개월 이상 아이들의 경우, 점차 활동하는 일이 증가하고 음식을 섭취하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소화기관에 부담이 생기는 일이 발생합니다. 또한 외출을 통해 단체 활동을 시작하며 유행성 질환에 자주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이때 아이들의 기운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이를 보완하고자 보약을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TIP 아이가 보약에 대해 거부감을 느낀다면?


아이들은 보약의 쓴맛 때문에 복용할 때마다 거부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복용하는 양과 복용하는 횟수와 관계없이 조금씩 나누어 먹여주고 보약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츰 복용하는 양을 늘려가며, 지나치게 쓴 보약의 경우 물엿과 꿀을 섞어주어도 좋습니다. 아이가 보약 특유의 냄새에 거부감을 느낀다면 차갑게 보관한 뒤 주거나 생우유를 제외한 주스류, 요쿠르트 등에 섞어서 먹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약은 어떤 증상을 보이는 아이에게 필요할까요?

1.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


단체생활을 시작한 아이들은 새롭게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면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이때 다른 친구들과 접촉하며 수족구, 감기 등 다양한 감염성 질환을 옮아오거나, 옮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유난히 많은 잔병치레를 앓는다면 질환의 인체 저항력을 높일 수 있도록 보약을 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


아이가 밥 먹기를 거부하거나, 먹을 경우 구토를 하고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설사를 하거나 변비에 자주 걸리고 체중 증가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원활한 소화를 돕는 보약을 처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신경이 예민한 아이


작은 소리에도 유난히 잘 놀라거나, 겁이 유독 많은 아이가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불안감을 자주 느끼며, 손톱을 물어뜯는 초조한 모습을 많이 보이는 아이라면 마음의 안정감을 돕는 보약이 필요합니다.


4. 면역력이 약하고 감기에 쉽게 걸리는 아이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쉽게 걸리는 아이들은 호흡기 질환과 폐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이를 보충해줄 수 있는 보약을 복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기본 체질이 약한 아이


항상 기운이 없거나 무슨 일을 하더라도 자주 지치는 아이들은 주로 창백한 모습을 보이며, 항상 찬 몸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운을 보충해주는 보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유난히 땀이 많은 아이


큰 움직임이 없는 아이임에도 불구하고 물 흐르듯 지나치게 땀이 많이 나거나,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이불과 베개가 흥건히 젖어있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의 경우, 보약을 통해 기운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보약 복용에 관한 오해


1. 녹용을 많이 복용할 경우 머리가 나빠진다?


오히려 녹용은 아이의 성장발육을 도와주고 체력을 보강하며, 두뇌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면역의 조절 기능을 높여 잔병치레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러나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아이는 녹용을 복용하면 피부발진, 두통,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체질에 맞는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소화기가 약한 아이들의 경우 녹용 보약을 제대로 소화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화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약재들을 가미해서 녹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


보약은 신체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며, 원활한 소화를 도와 기력이 보충되어 식사 의지가 증가할 수는 있습니다. 이때는 담당 한의사와 상의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약은 찬 바람이 불 때 먹어야 한다?


여름철 먹는 보약은 땀으로 모두 빠져나가기 때문에 찬바람 부는 계절에 보약을 먹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동의보감에서는 '여름에는 기력을 보충하는 치료를 기본으로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으며, 여름철에 보약을 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TIP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 : 대한한의사협회 http://www.akom.org


보약을 통해 아이의 기운을 보충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마땅한 진료 없이 보약만을 처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보약을 처방할 때는 반드시 한의원에서 아이를 직접 보고 처방한 뒤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승원 원장 

 - 현 경희아이Q한의원 대표원장 

 - 매일경제 TV 건강한 의사 출연 중 

- 분노조절상담지도사/심리치료상담사/한방소아과 전문가 아카데미 수료증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맘톡에 있으며 무단복제를 금지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EARCH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