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육아가이드

육아가이드

아이와 함께 차를 타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라이크아임파이브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아이와 함께 차를 타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아이와 함께 차에 탑승할 때 주의할 것


아이와 함께 차를 탈 때 운전뿐만 아니라 탑승 전에도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있어요.

더욱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맘톡이 알려드려요.







아이와 함께 차를 탑승할 때 고려할 것

1. 혼자 있는 아이를 두고 자동차 문을 잠그지 않을 것


짧은 시간이라도 아이가 자동차 안에 혼자 있는 것은 아주 위험합니다. 더운 여름철의 경우, 일사병을 비롯하여 심각한 탈수 증세를 보이는 등의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온도 조절이 불가능하게 자동차 시동이 꺼졌다면 자동차 내부의 실내 온도는 점점 높아지기 때문에 아이가 차 안에 혼자 있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동차 온도를 점검할 것


날이 더운 여름 때는 자동차 내부의 실내 온도가 높아질수록 아이가 쉽게 기력을 잃을 수 있으며, 이때 쉽게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적절한 온도를 맞춰주고 강한 태양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조심스럽게 운전할 것

아이들은 차 안에서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사고 상황을 감당하는데 익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발진과 브레이크 등과 같은 급작스러운 상황에 마주쳤을 때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조심스럽게 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아이에게 적합한 카시트를 이용할 것


차량에 설치되는 카시트는 아이에게 적합한 카시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아이의 신체 조건과 나이에 따른 카시트를 설치해주는 것이 좋으며, 자동차 움직임에 따라 카시트가 흔들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하여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5. 자동차 창문은 반드시 잠글 것


아직 이것저것 궁금한 것이 많은 아이는 자동차가 이동하고 있을 때 창문을 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창문을 여는 것은 곧 2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을 만큼 위험하기 때문에 차 안에 모든 창문은 반드시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6. 아이를 안은 채 탑승하지 말 것


아이를 안은 채 자동차에 탑승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품에 안긴 아이는 엄마의 무게 몇 배에 가까운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아이를 안고 탑승하기 보다는, 아이를 카시트에 앉혀준 후, 따로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아이에게 맞는 안전벨트를 매줄 것


차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안전벨트의 경우, 일반 어른 기준을 맞추어 제작되었기 때문에 아이에게 딱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적합한 카시트 안전벨트를 안전하게 착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대로 장착되지 않은 경우, 아이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잘 착용되었는지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8. 뒷좌석에 카시트를 설치할 것


아직 나이가 어린아이의 경우, 앞 좌석에 앉아있을 때 사고가 나면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앞부분 유리와 가까운 경우, 위험한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뒷좌석에 카시트를 설치한 후 아이를 앉혀주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꼭 필요한 올바른 카시트 사용방법

1. 안전 보호대 확인하기


안전사고가 났을 때, 아이들은 목 또는 머리에 많은 충격을 받게 되므로 카시트에서 머리 부분 보호가 안전할 수 있는지 측면 보호대 부분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포켓형의 측면 지지대는 사고가 일어났을 때, 머리 부분이 이탈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아이의 머리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ISO-FIX 장착 여부 확인하기


쉽고 빠른 설치가 가능한 ISO-FIX는 카시트가 잘못 장착된 상황에 발생한 사고를 대처할 수 있으며 설치를 어려워하는 사람 또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가 높다는 단점은 있지만, 안전사고에 아이를 보호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3. 구매 전, 검증된 제품인지 확인하기


아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안전 용품이기 때문에 공인인증기관에서 안정성이 검증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 인증번호'와 'KC 안전 인증' 표시 마크가 있는 것이 검증된 제품이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 TIP 카시트 구매 전 함께 고려해야 할 것


①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할 것

② 너무 비싸지 않은 가격인지 확인할 것

③ 온라인보다는 카시트 전문매장에서 구입할 것

④ 아이의 피부를 고려하여 기능성 제품을 선택할 것

⑤ 아이의 연령대와 신체 조건을 고려할 것


4. 아이의 무게를 고려하여 설치하기

아이의 몸무게가 10kg 미만일 경우, 카시트를 후방으로 장착하게 되면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카시트가 흔들릴 때의 충격을 최대한 낮출 수 있습니다. 이때 목베개를 사용해주면 아이의 머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할 수 있습니다.

▶ TIP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는? 


① 자동차의 안전벨트 허리 부분이 아이 엉덩이와 허벅지 가운데 있을 때

② 아이가 자동차의 안전벨트 착용 후에도 바르게 앉아있을 때

③ 아이가 직접 자동차 의자 등받이에 기대어 앉았을 때

④ 아이의 어깨 중간에 자동차 안전벨트 어깨 부분이 위치했을 때

⑤ 자동차 의자 시트 끝부분에 아이의 무릎 안쪽 부분이 마주칠 때 

▶ TIP 아이가 카시트를 거부한다면? 


① 카시트에 대한 즐거운 기억 만들어주기

② 평소 카시트를 통한 놀이를 하며 익숙함 느끼게 하기

③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갖고 타기 




 

아이 자동차 멀미 해결 방법


1.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안 먹는 것은 NO!


아이가 평소에도 차멀미를 한다는 이유로 아무것도 먹이지 않은 공복 상태로 자동차에 탑승하게 하지만,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의 위는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오히려 멀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많은 음식을 먹을 경우, 되려 구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를 원활하게 돕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에게 불편함을 주는 옷은 NO!

오랜 시간 먼 거리를 이동할 경우, 아이에게 불편함을 주는 옷은 멀미를 자극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너무 꽉 맞는 옷은 아이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므로 최대한 편안한 옷을 입힐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틈틈이 환기는 OK!


자동차 내부가 환기되지 않으면 자동차 시트 등을 비롯한 특유의 냄새로 멀미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잠깐씩 창문을 열어 냄새를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TIP 아이 멀미약 복용시 주의사항


복용하는 멀미약의 경우, 출발하기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4세 이상 아이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직접 붙여주는 멀미약의 경우 출발하기 4시간 전에 붙이는 것이 효과가 좋으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만 7세 미만 아이는 붙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차 타고 여행 가는 일이 많아질수록 신경 써야 할 일도 많습니다. 하지만 안전사항을 지키고 주의사항을 숙지한다면 아이는 더욱 행복한 경험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맘톡에 있으며 무단복제를 금지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EARCH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