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육아가이드

육아가이드

냉방병으로부터 우리 아이 보호하기

라이크아임파이브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냉방병으로부터 우리 아이 보호하기 

 

“ 아이가 너무 땀을 흘려서 하루 종일 에어컨을 틀어줬는데 

콧물, 기침을 간간이 하고, 

밥도 잘 안 먹으려고 해요”

 



더우면 더울수록 

에어컨을 24시간 풀가동하는 가정이 많을 텐데요.

에어컨 덕에 무더위는 피했는데 으슬으슬 냉방병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늘었어요.

에어컨을 끄자니 땀띠와 불쾌감 상승으로 고생을,

켜자니 두통과 몸살 등의 감기로 고생인데요.

우리 아이 냉방병 대처법을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냉방병이란

 냉방병은 냉방이 된 실내와 무더운 실외의 온도 차이가 심하여 몸이 그 온도차를 견디지 못해서 발생하는 증상이에요. 


냉방병의 원인

냉방병의 가장 큰 원인은 실내와 실외의 심한 온도차입니다.

여름의 무더운 실외 기온에 비해 실내 기온이 너무 낮거나 이 두 곳의 온도 차이가 5~8도 이상 차이가 나는 곳을 자주 반복하며 생활하면 냉방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요.

여름이 되면 우리 몸은 외부 온도에 맞추어 적응해가는데 온도차가 심한 곳을 자주 반복하여 생활하면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가 지치게 돼요. 이때 어른보다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특히 냉방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에어컨은 공기중의 수분을 응결하여 주변의 온도를 낮추는 원리로 작동하는데, 주변의 온도가 너무 낮아지게 되면 우리 몸의 자율 신경계가 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두통, 소화불량 등의 자율신경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온도가 낮아지면서 과도한 습도 저하가 발생하게 되는데 과도한 습도 저하는 공기를 건조하게 만들어 우리가 숨을 쉬는 코 점막, 입안 점막 등을 건조하게 만들어 콧물, 기침 등의 가벼운 감기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냉방기의 낮은 온도 설정, 냉방기 관리 미숙으로 인한 세균감염 등으로 냉방병에 걸리게 돼요.


냉방병 증상

냉방병은 보통 감기 증상과 비슷하게 기침, 콧물, 코막힘 같은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요. 또한 두통과 어지러움, 근육통,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치료

냉방 환경을 개선하면, 냉방병의 증상은 대부분 호전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면 병원에 내원하여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으며 약물치료와 함께 반드시 냉방 환경을 개선해 주어야 해요.


냉방병 대처하는 법


실내외 온도차가 3~5도 이상 나지 않게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3~5℃ 이상 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실내 온도를 25-26도 정도로 맞추고, 그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 차이가 많이 나면 몸의 면역 기능이 떨어져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냉방병에 걸리기 쉬우니 온도차에 각별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아요. 





외출 시 겉옷을 챙기세요.

지하철이나 백화점, 대형마트에 가면 춥게 느낄 때가 많을 거예요. 실외 기온이 높다고 아이를 민소매나 노출이 있는 옷을 입히면 아이는 추위를 느껴 냉방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냉방을 하는 곳에 외출할 때는 미리 얇은 카디건이나 바람막이 등을 준비해 체온 조절에 유의해야 해요.


냉방 중인 실내에서는 찬 음식을 피하세요.

여름에는 더운 날씨로 인해 찬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자주 먹게 됩니다.

냉방기 사용으로 실내 기온이 낮은데 이때 냉수나 아이스크림을 먹게 되면 체온 유지가 어려워 추위를 더 느낄 수 있어요. 냉방 중인 실내라면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음료를 마시게 하는 것이 좋아요.


에어컨의 필터를 청결하게 관리하세요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면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될 수 있어요.

이 균은 냉각기 내에서 잘 서식하며, 감염된 냉각기를 통해 들어온 공기를 들이마시게 되면 아이들같이 면역 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더욱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냉방기의 청결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해요.


환기를 시키세요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위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냉방기구, 가스레인지 등에서 발생하는 화학성분들이 실내에 계속 쌓이게 돼요.

규칙적인 환기를 통해 이러한 유해물질을 밖으로 내보내 줘야 합니다.


숙면을 취하세요

열대야로 여름밤엔 쉽게 잠에 들기 힘들어요.

수면 부족은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니 아이가 잠드는 것이 어렵지 않도록 잠자리 환경을 신경 써야 해요.

잠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시키거나 마사지 또는 동화책을 읽어주며 숙면을 유도해 주세요.

 


무더운 더위를 견뎌내기 위해서는 에어컨은 필수이죠. 하지만 과도한 냉방기 사용은 체온조절에 미숙한 어린아이들에게 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글  맘톡 에디터 JN

감수 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참고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삐뽀삐뽀119 소아과 /하정훈 저/그린비라이프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맘톡에 있으며 무단복제를 금지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EARCH
검색